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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 pop의 정체성을 생각해야 할 때 입니다!(57)

Views : 28,657 2019-04-23 23:00
자유게시판 1274233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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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YP가 야심차게 기획한 니지 프로젝트가 최근 친일 논란에 휩싸여 화제다.
23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니지 프로젝트가 친일이 아니냐며 지적하는 글이 올라왔다.
니지 프로젝트는 JYP엔터테인먼트 대표 박진영과 소니뮤직 무라마츠 슌스케 대표가 손잡은 일본 현지 걸그룹 데뷔 프로젝트다.
박진영 대표는 지난 2월 7일 일본 도쿄 소니뮤직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니지 프로젝트 가동 계획을 알렸다.
그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자신이 지난해 밝힌 JYP 2.0의 글로벌라이제이션 바이 로컬라이제이션 중 3단계의 K팝을 실현시킬 수 있다며 전망을 밝힌 바 있다.
박진영이 말하는 3단계 K팝이란 한국 콘텐츠를 단순히 해외로 수출하는 것을 넘어, 해외에서 직접 인재를 육성 겸 프로듀싱하는 것을 의미한다.

니지 프로젝트 오디션 대상은 올해 5월부터 15세부터 22세까지 일본어를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는 여성이다. 오디션에 합격한 연습생들에게는 JYP의 전폭적인 지원과 함께 세계무대에서 꿈을 이룰 기회가 주어진다.


© 톱스타뉴스 박진영 / 온라인 커뮤니티

그러나 이에 대해 대중들의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다.
처음부터 일본인 멤버로 구성되어 일본을 주축하는 활동하는 걸그룹에 왜 K팝 이름을 가져다 붙이냐는 것이 논란의 골자다. K팝은 이름에 맞추어 한국어로 노래가사를 만드는 것이 기본이 되야할진데 전원 일본인 멤버가 부르는 일본 노래가 어떻게 K팝이 될 수 있냐는 것이다.
일본인들에게 세계 무대 출연, 활동 기회등을 마련해주기 때문에 K-pop이라기 보다는 변형된 J-pop을 띄워주는게 아니냐 것. 즉, 엉뚱한 사람들이 케이팝의 낙수효과룰 보게된다는 것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니지 프로젝트의 오디션 대상이 ‘일본어를 자유롭게 구사하는 여성’으로 한정된 것이 이같은 논란을 가중시켰다.
네티즌들은 “도대체 왜 한국 프로듀서가 일본 연습생까지 공들여 키우는지 모르겠다. 한국 걸그룹에 더 집중해라”, “실효성에 의문이 든다” 등 비판의 목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최근 K팝 팬들에게 친일 논란은 뜨거운 감자다. K팝의 인기가 전세계적으로 커지고 있는 만큼 팬덤 측에서도 이 문제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는 상황.
2018년 9월 방탄소년단도 ‘우익·여성비하’로 논란이 된 아키모토 야스시와 콜라보로 인해 대중은 물론, 팬들에게까지 큰 비판을 받은 바 있다. 많은 논란 속에서 방탄소년단은 결국 콜라보레이션을 취소하고 사과하는 것으로 일을 일단락시켰다.
JYP가 전력을 기울이고 있는 니지 프로젝트.
과연 친일이라는 비판에 어떻게 대응할지 대중들의 관심이 주목된다.

류가을 Reporter@TopStar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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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대사탕 [쪽지 보내기] 2019-04-23 23:04 No. 1274233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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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혼이 없는 몸은 껍데기에 지나지 않듯이 철학이 없는 K pop은 그냥 돈벌이 수단에 지나지 않는 것 아닐까요?
베르세르크 [쪽지 보내기] 2019-04-24 04:53 No. 1274234156
116 포인트 획득. 축하!
@ 막대사탕 님에게...
80년대 J pop 카피하면서 현재까지 발전한게 k pop인거 모름?
아이돌,걸그룹 이런것 시초가 J pop임 음악에 국경이 어디있음
연예부 기레기 뇌피셜기사에 장단 맞추시는 느낌이랄까?
막대기 사탕님 올리는 글들은 하나같이...ㅋ
Jake74 [쪽지 보내기] 2019-04-24 15:29 No. 1274234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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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르세르크 님에게...

님 어떤 근거로 이런 주장하시나요? 님 주장에는 전혀 근거가 없습니다.
베르세르크 [쪽지 보내기] 2019-04-24 18:08 No. 1274235142
10 포인트 획득. ... 힘내세요!
@ Jake74 님에게...
일본문화가 정식으로 들어오지 못한 80년대에도
J POP은 한국에서 굉장한 인기였기 때문에
몇몇 J POP 앨범들은 한국에서 정식 발매되기도 했었음.
한국에서 일본 아이돌 그룹 모방한 가수들이 등장하기 시작한게 90년대임
Jake74 [쪽지 보내기] 2019-04-24 18:17 No. 1274235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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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르세르크 님에게...

아래 기사 한번 읽어 보세요. K-pop과 J-pop, C-pop 등 무슨 차이가 있는지 설명이 잘 되어 있네요.
아래 내용만 봐도 K-Pop에 영향을 미친 것은 일본 음악 스타일이 아닌 미국과 유럽 스타일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www.sc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017

K-Pop의 음악 양식들은 힙합, 알앤비, 일렉트로닉 팝 등 미국와 유럽에서 유행하는 음악 스타일이다. K-pop이 동남아시아 권역 뿐 아니라 미국, 유럽, 라틴-아메리카, 아프리카에까지 초국적인 인기를 누릴 수 있었던 것도 아이돌 그룹의 제작이라는 국지적인 고유성 때문만이 아니라, 음악적인 스타일이 국지적인 차원에서 머물지 않고,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자원들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베르세르크 [쪽지 보내기] 2019-04-24 18:24 No. 1274235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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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ake74 님에게...
ㅎㅎㅎ
그럼 그게 에이팝, 유로 팝이지 왜 케이팝임?
내말이 그말임.
케이팝이라고 정해진 장르가 없음
그냥 전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장르의 노래를 부름
그리고 이쁘장한 남자 그룹, 유아틱한 여자그룹..
이런건 미국이나 유럽 문화가 아닌 j pop 스타일이라고
몇번을 말해야함?
Jake74 [쪽지 보내기] 2019-04-24 18:30 No. 1274235173
@ 베르세르크 님에게...

님 제가 건 링크 제대로 안 읽어 보신것 같네요. 에이판, 유로팝, 케이팝, 시팝 등등... 각 국가 및 문화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님이 주장하는 것이 맞다고 볼 수 없습니다.
님 주장대로 한다면 결국 음악이 어느 나라에서 먼저 시작 되었는가를 따져야 되는데 이런식으로 따진다면 한도 끝도 없겠죠.
각 나라의 음악 및 기법들이 서로 영향을 미치고 발전해 나가고 있으며, 각 나라의 문화 및 특성에 따라서 케이팝, 제이팝, 씨팝 등 이름을 붙여서 사용하고 있는 것 입니다.
단지 여자 아이돌 그룹만 가지고 이야기 한다면, 우리나라에도 이미 1950년대에 은방울자매 등 여자 그룹들 있었고, 이걸 일본 아이돌 원조라고 한다면 어이 없는 주장이 되겠지요.
님 시간 되시면 제가 건 링크 제대로 정독해 보시기 바랍니다.
베르세르크 [쪽지 보내기] 2019-04-24 18:44 No. 1274235184
@ Jake74 님에게...
은방울 자매 역시 일본의 쌍둥이 자매가수 고마도리 자매를 모방한거 맞음.
참 어이 없으시겠음.ㅎㅎㅎ

두 사람이 은방울 자매를 결성한 동기가 흥미롭다. 1961년 큰 방울 박애경과 작은 방울 김향미는 부산 송도 해변을 산책하면서 우리도 일본의 유명 쌍둥이 자매 가수 고마도리처럼 자매를 결성해 큰 무대로 진출해 보자고 의논했다. 그다음 해 1962년 서울 KBS에서는 전국 연말 신인가수 선발대회 결승 콩쿠르가 있었다. 당시 작은 방울 김향미는 부산 KBS에서 활동하고 있을 무렵이라 부산 KBS 대표로 출전해 많은 경쟁자를 물리치고 영예의 1등상을 수상하게 되었고 큰 방울 박애경의 독촉에 못 이겨 은방울 자매를 결성하게 됐다.

www.kookje.co.kr/mobile/view.asp?gbn=v&code=1600&key=20120720.22034184634
Jake74 [쪽지 보내기] 2019-04-24 19:38 No. 1274235241
@ 베르세르크 님에게...

님 정말 난독증 있으신것 같네요. 제글 다시 읽어 보세요. 은방울 자매 예를 들어 일본 아이돌 원조라고 우기는게 웃기다고 예로 써 놓은 것 인데 무슨 엉뚱한 답글을 써 놓으셨나요.
님 주장대로 하면 일본의 음악의 기원이 우리나라 삼국시대에 음악 및 문화를 전수 했기에 우리나라가 되어야 겠지요.
전 님의 이런식의 주장이 맞지 않다고 이야기하는데 님은 문맥도 이해를 못하시는것 같네요.
아래 링크 한번 읽어 보세요.
www.gugak.go.kr/site/homepage/menu/viewMenu?menuid=001003001001002003

위와 같은 예를 가지고 J-pop의 원조는 한국이라고 우긴다면 님은 동의할수 있나요?
베르세르크 [쪽지 보내기] 2019-04-24 20:12 No. 1274235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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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ake74 님에게...
은방울자매 얘기를 꺼내질 말던지ㅋㅋ
Jake74 [쪽지 보내기] 2019-04-24 22:21 No. 12742353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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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르세르크 님에게...

에궁 님 그렇게까지 님이 주장하는 근거가 없나요? 차라리 어디서 줒어들은 근거 없는 이야기라고 인정하시던지 ㅉㅉ
베르세르크 [쪽지 보내기] 2019-04-25 04:51 No. 1274235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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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ake74 님에게...
미치겠다 정말.ㅎㅎ
그래 대한민국 만세임.
극우가 따로 없네
주모~ 여기 국뽕 한사발 추가요~
Jake74 [쪽지 보내기] 2019-04-25 10:44 No. 1274235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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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르세르크 님에게...

극우가 아니죠. 그냥 상식에서 생각하는 거죠. 님 이야기 보고서 실제 검색해 보았습니다. 한국어 뿐 아니라, 영어, 일본어로 검색해도 님과 같은 주장하는 사람들의 객관적인 자료를 찾을 수 없더군요.
그래서 님의 주장에 대한 객관적인 근거를 물어본 것 입니다.
베르세르크 [쪽지 보내기] 2019-04-25 11:45 No. 1274236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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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ake74 님에게...
우리나라 대중음악이 일본으로부터 들어온건 누구나 다 아는 이야기임.
극우들만 인정 못할뿐.ㅋㅋ
Jake74 [쪽지 보내기] 2019-04-25 14:54 No. 1274236443
@ 베르세르크 님에게...


한국대중음악사 발간을 위한 기초연구.pdf -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학술 자료 입니다.

kofice.or.kr/z99_include/filedown6_1.asp?filename=%ED%95%9C%EA%B5%AD%EB%8C%80%EC%A4%91%EC%9D%8C%EC%95%85%EC%82%AC%20%EB%B0%9C%EA%B0%84%EC%9D%84%20%EC%9C%84%ED%95%9C%20%EA%B8%B0%EC%B4%88%EC%97%B0%EA%B5%AC.pdf

이 자료의 73 - 74페이지를 보면 잘 설명이 나와 있네요.

읽어 보시면 우나라의 대중음악이 일본에서 비롯되었다 보기 어렵다고 나와 있습니다.

님 주장을 하실려면 최소 관련 자료 링크라도 해주세요. 안 그럼 그냥 님 개인적인 주장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전 극우 아닙니다. 전 태극기 이미지 망치고 다니는 노인네들 싫어하는 사람 입니다.
베르세르크 [쪽지 보내기] 2019-04-25 17:30 No. 1274236654
@ Jake74 님에게...
일본의 전체주의, 독일의 나치즘, 이탈리아의 파시즘같은 극우의 공통점은 민족 우월주의를 기치로 폭력을 행사하는 집단임.
바로 님같은 국뽕에 취한분들이 폭력까지 행사하면 그게 극우임.
태극기 할배들이 우리민족끼리를 외치나?
폭력을 행사하나?
우리민족끼리를 외치는 인간들은 ㅃㄱㅇ들 아닌가?
민족의 우월성과 언어 폭력을 행사하는 님이 극우임.
Jake74 [쪽지 보내기] 2019-04-25 17:38 No. 1274236660
@ 베르세르크 님에게...

ㅎㅎㅎ 님 그냥 본성 나오네요. 제 글에 우리민족끼리 외치는 글 있나요?
글에 ㅃㄱㅇ 타령 하는 님 보니 태극기 할배 인듯...
가짜뉴스 가짜유튜브 등에 취해서 살지 말고....
님 주장이 정당하다고 생각하면 관련 자료 링크하라고 몇번이나 글을 올리고 있는데, 자료는 올리지도 못하면서 자꾸 엉뚱한 소리하시네요.
제가 마지막에 올린 자료는 학술 연구자료 입니다. 이 자료에서도 님 주장이 틀리다고 나와 있는데, 아직도 우기시나요?
님 주장의 근거 자료 찾아서 올려보세요. 그래야 대화 상대라도 해줄수 있죠.



그리고 태극기 할배들은 폭행으로 법적 처벌까지 받았는데 님은 뉴스도 안보고 사나 보네요. 아래 링크만 봐도 님 주장이 정말 우습다는 생각이 안드나요?

태극기 시위대, 3살배기 대동한 일가족 집단폭행
www.sisa-news.com/news/article.html?no=111834

무법지대 태극기집회, ‘모르는 척’이 상책?
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_id=201805130931021

탄핵반대 집회 2명 사망…경찰차량 탈취 사고 등 아수라장
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785966.html
베르세르크 [쪽지 보내기] 2019-04-25 17:54 No. 12742366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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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ake74 님에게...
난독증 있음?
태극기 할배들이 우리민족끼리를 외쳤었냐고 한거임.
님이 태극기 할배들은 극우라고 했음?
그래서 태극기 할배들이 우리민족끼리를 외쳤음?
오히려 미국 일본 이스라엘과 함께 하자고 하지 않았음?
Jake74 [쪽지 보내기] 2019-04-25 17:58 No. 1274236699
@ 베르세르크 님에게...

님 국민학교는 제대로 졸업하셨나요?
님 글하고 제 댓글 제대로 읽어 보고 이런 글 쓰세요.
글 이해도 못하면서 엉뚱한 댓글 달지 마시고....

님이 댓글로 쓴 "K-pop이 J-pop에서 비롯 됐다" 와, "우리나라 대중음악이 일본에서 비롯 됐다"는 님 주장의 근거 자료 올려달라고 하는데, 계속 엉뚱한 답변만 하네요.

계속 글 길게 쓰면 또 엉뚱한 이야기만 할 것 같으니 다시 한번 간단하게 물어보죠.

전 제 주장이 맞다는 학술자료를 근거로 제시 했으니, 님이 주장하는 "우리나라가 대중가요가 일본에게 비롯 되었다"는 근거 제시해 주세요.

참고로 유튜브 블로그 자료 말고 제대로 공신력 있는 기관의 자료로 올려주세요.
베르세르크 [쪽지 보내기] 2019-04-25 18:09 No. 1274236714
10 포인트 획득. ... 힘내세요!
@ Jake74 님에게...
하도 근거자료 메들리를 불러제껴서 님이 좋아하는 위키백과에서 퍼옴.

트로트의 탄생기/정립기
편집
1920년 이전 일본에서는 일본 고유의 민속음악에 서구의 폭스트로트를 접목한 엔카[演歌]가 유행 하고 있었다. 요나누키라 불리는 오음 음계(펜타토닉 스케일)가 사용 되는 경우가 많다. 엔카의 시조라 불리는 고가 마사오 이후 엔카의 주요 음계가 된다. 한국 아닌 대한의 남부 지방 민요와 유사한 부분이 있으며, 고가 마사오는 유년시절부터 고등학교 때까지 조선에서 살았는데, 한국의 유행가나 여러 가지 부분에 영향을 받았다는 주장도 있다.[1]

일본에서는 보통 빠르기의 템포를 가진 엔카를 안단테 트롯트(Andante Trot), 조금 느린 템포의 엔카는 미디엄 트롯트(Medium Trot)라고 표기 하는데, 엔카(演歌)의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인 트롯트(Trot) 리듬이 다름 아닌 1914년 ~ 1917년 사이에 미국에서 생겨 난 댄스리듬인 폭스 트롯트(Fox Trot) 리듬이라는 사실은, 이 시기의 일본이 미국을 비롯 한 서양제국과의 음악적 교류가 얼마나 활발했는지를 알 수 있게 하는 대목이다.

이 시기에 일본이 미국과의 음악적 관계가 어떠했는지 알아 본다.

1903년 일본의 천상당(天賞堂)이란 상사에서 미국 콜럼비아 레코드의 평원반 레코드를 최초로 수입 하여 판매 한 것을 계기로, 1908년에는 미국의 빅타레코드를 수입 하고, 1910년에는 일본 축음기회사(日蓄:닛지꾸)를 설립 하게 된다.

이러한 사실은 일본의 신식 가요가 어떤 경로와 기술적인 영향 밑에서 자리를 잡았는지 한 눈에 알 수 있게 한다.

따라서 미국에서 유행 하는 모든 음악은 콜럼비아나 빅타 레코드사를 통해 바로 바로 수입 되었고, 이 형식을 빌려 일본의 가요들이 만들어졌는데, 일본의 레코드 역사가 시작 되자마자 위에서 언급 한 폭스 트롯트 뿐만 아니라 모든 재즈, 폴카(Polka), 마치(March), 월츠(Waltz), 그리고 라틴(Latin) 리듬까지 등장 하고 있는 것이 그 실제적인 예다.

1914년 닛지꾸(日蓄)회사는 일본 최초의 유행가라 할 수 있는 松聲과 카츄사의 노래(復活唱歌)를 松井須磨子의 노래로 취입 하고, 1915년에는 《곤도라의 노래》, 1918년에는 《사스라히노 우타》를, 그리고 1919년에는 한국에서 주인공을 조중환의 소설 《장한몽》의 등장인물인 이수일과 심순애를 등장 시켜 장한몽가로 옮겨 놓은 《금색월차(金色月叉)》를 취입 하여 드디어 자국가수 취입시대로 접어 들기에 이른다.

그러나 이 때까지는 엔카의 형식을 가진 노래가 아니라 서양곡에 가사를 따로 붙여 노래 한 번안곡이거나, 일본의 민속음악인 부시(節) 형식의 노래들이 대부분이었다.

본격적인럴엔카(演歌) 형식이라고 볼 수 있는 노래는 1921년에 발표 된 나카야마 신요우(中山晉平)작곡의 센도코우타(船頭小唄)다.

이 노래는 폭발적인 인기를 끌어 1923년까지 《카레루 스스키》라는 제목으로 일본 전역에 유행했다. 그러나 이후 1930년까지는 이렇다할 노래가 발표되지 않았다.

1922년 ∼ 1930년 사이에 일본 가수의 노래가 거의 발표되지 않은 대신, 닛지꾸(日蓄)회사와 콜럼비아 빅타레코드 등은 한국 가수들을 대거 취입시키는데, 《사의 찬미》의 윤심덕을 비롯해 《낙화유수》(김서정 작사/작곡)의 이정숙과 《봄노래 부르자》(김서정 작사/작곡)의 채규엽 및 세동무의 채동원, 그리고 《암로(暗路)》의 김연실등이 대표적인 가수였다.

다시 말하면 오늘날 엔카의 비조(鼻祖)로 삼는 고가 마사오의 1931년 작품 《사케》와 《나미타까 타메이키까(酒 淚 溜息 )》가 발표되기 한 해 전까지, 이미 한국의 가수들은 한국 작곡가가 작곡한 신식가요(유행가)를 레코드로 발표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렇듯 대한의 트롯트와 일본의 엔카는 같은 시기에 같은 궤적을 따라 일란성 쌍둥이와 같이 흡사한 모양으로 태동 하고 또 발전 해 온 것이다. 대한의 뽕짝과 일본의 엔카는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발전 한 것이다.
Jake74 [쪽지 보내기] 2019-04-25 18:10 No. 1274236715
@ 베르세르크 님에게...

님 이 내용 제가 링크한 학술자료에 다 나와 있고, 이것만으로 우리나라 대중음악이라고 할 수 없다고 나와 있어요. 님 제가 링크한 자료 읽어보지도 않았나 보네요.

75페이지에 보면 잘 설명 되어 있습니다.


베르세르크 [쪽지 보내기] 2019-04-25 18:18 No. 1274236727
10 포인트 획득. ... 힘내세요!
@ Jake74 님에게...
우리 엄니가 좋아하는 트롯트가 우리나라 대중음악이 아니었음?
ㅋㅋㅋㅋ
Jake74 [쪽지 보내기] 2019-04-25 18:20 No. 1274236741
10 포인트 획득. ... 힘내세요!
@ 베르세르크 님에게...

에궁 님 이런글 쓰지 말고 문서 읽어 보라니까 그러네요. 이런식으로 댓글 달아 봤자 님만 더 바보 인증하게 되요.
베르세르크 [쪽지 보내기] 2019-04-25 18:35 No. 1274236763
@ Jake74 님에게...
그래 ㅅㅍ 우리 엄니 지금까지 한국 대중음악이 아니라 일본노래를 듣고 있었던거네..ㅋㅋㅋ
ㅇㅈㄷ [쪽지 보내기] 2019-04-23 23:37 No. 1274233983
240 포인트 획득. 축하!
한국기획사가 일본인 그룹을 만들면 안되나요?
문화에 꼭 그렇게 민족적 정체성을 가져다 붙여야 할까요?
일본어노래로 한국에서 활동하여도 문제 될거 없다고 봅니다.
재미교포 미국국적자들도 한국에서 영어로 된 노래를 부를때도 있지요
성공여부는 시장이 결정할겁니다
막대사탕 [쪽지 보내기] 2019-04-23 23:43 No. 1274233992
6 포인트 획득. ... 힘내세요!
@ ㅇㅈㄷ 님에게...
예로 방탄 소년단은 정체성을 잘 담아 활동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베르세르크 [쪽지 보내기] 2019-04-24 05:06 No. 1274234158
189 포인트 획득. 축하!
@ 막대사탕 님에게...
무슨 정체성?
BTS 아는 노래 뭐 있음?
防彈少年團 팀명 자체가 중국시장 겨냥해서 만든 이름임.
막대사탕 [쪽지 보내기] 2019-04-23 23:42 No. 1274233990
4 포인트 획득. ... 힘내세요!
@ ㅇㅈㄷ 님에게...
님의의견도 맞습니다 다만 이름에서 K pop으로 정의를 했으니 그 정체성을 생각해 보자는 것 입니다.
베르세르크 [쪽지 보내기] 2019-04-24 04:57 No. 1274234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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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막대사탕 님에게...
J pop이라는 쟝르가 먼저 있었음
j pop과 구분하기위해 k pop 이라고 구분을 하는거임
다른나라 사람들이 들을땐 일본노래나 한국노래나 거기서 거기임 별차이 못느낌.
Jake74 [쪽지 보내기] 2019-04-24 14:26 No. 1274234692
10 포인트 획득. ... 힘내세요!
@ 베르세르크 님에게...

님 K-pop이 J-pop에서 비롯 되었다는 주장하시는 근거는 있으신가요?
위키에서 확인해 보면 한국 대중 음악은 미국에서 비롯 되어 있다고 나옵니다.
즉 K-pop이 미국의 영향을 받았다고 하면 몰라도 일본의 영향을 받았다는 내용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en.wikipedia.org/wiki/K-pop
베르세르크 [쪽지 보내기] 2019-04-24 17:35 No. 1274235064
10 포인트 획득. ... 힘내세요!
@ Jake74 님에게...
위키가 진리입니까?
님이나 나나 K POP의 정의를 새로 에디트 할수 있는게 위키임.
J POP은 80년대 버블경제로 전세계 경제를 씹어먹을 듯 일본의 전성기때
세련되고 독창적인 걸그룹과 보이그룹 아이돌,제팬 락의 전성시대였음
小女隊, 小年隊,SMAP,男鬪好組,SEIKO,X JAPAN...
한국 보이그룹 소방차가 일본의小年隊본따서 만든 보이 그룹임
서태지는 X JAPAN의 베이스 기타리스트 타이지가 자신의 멘토이고 음악적 영향을 받아서
예명을 태지라고 쓴거임.
그러나 버블경제 침체되면서 일본의 J POP도 함께 침체되는 사이
한국에서 소녀시대를 필두로 K POP의
전성기가 시작된거임
K POP이란 쟝르는 이렇다할 쟝르가 없음 독창적이지도 않고
그냥 흥겨운 리듬에 세련된 춤이 가미됐다고 할까?
이런 음악들은 미국으로부터 영향받을수가 없는거임.
화장한 이쁘장한 남자들 미국사람들은 게이라고 생각함..ㅎㅎㅎ
일본에서 80년대 유행한 J POP의 그런
모습이라고 봐야하는 이유가 이것임.
음악적인 측면에선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트로피칼 사운드, 하우스 뮤직등을 추구하기 때문에 세계적으로인기가 있는것이지
K POP 자체로서 어떤 독창적인 음악장르가 존재하는것이 아님.
Jake74 [쪽지 보내기] 2019-04-24 18:08 No. 1274235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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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르세르크 님에게...

님이나 저나 음악의 전문가는 아니죠. 그렇기에 전문가의 의견을 수집하기 위해서 위키를 이용했고, 님의 주장에 대한 근거를 물어본 것 입니다. 님이 주장하는 내용의 객관적인 근거가 있나 묻고 싶네요.

아래 링크에 나름 유의미한 해석이 있네요.

h21.hani.co.kr/arti/PRINT/27232.html

얼마 전 〈PD저널〉에 걸그룹 현상에 대한 글을 썼을 때, 예상대로(?) 몇몇 독자에게 항변의 전자우편을 받았다. “(일본이 현재 아이돌 그룹의 전범이라 할 수 있을) 1980년대 소방차나 세또래 등의 벤치마킹 대상이었을 뿐 아니라, 현재까지도 영향을 받고 있는 모범사례”라고 쓴 문장 때문이었다. 독자는 한국의 아이돌 음악이 일본이 아니라 미국의 영향을 받았으며, 오히려 한국산(産)이 일본산보다 훨씬 우월하다고 반박했다. 이들의 주장이 모두 틀리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또한 바야흐로 ‘아이돌의 진화’가 이루어진 시대가 아닌가. (전자우편을 보낸 이가 증거로 제시했던) ‘케이팝’(K-pop)과 ‘제이팝’(J-pop)이 대결해 케이팝의 승리로 끝나는 영상물이 동영상 사이트에 줄지어 올랐던 일도 이제는 새삼스럽지 않다.
베르세르크 [쪽지 보내기] 2019-04-24 18:33 No. 1274235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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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ake74 님에게...
님 k pop에 국뽕 한사발 들이키신 저 아짐 쉴드치려고 이러는것 같은데
음악은 그냥 편견없이 편하게 들으면 되는것임
가사내용이 뭔 뜻인지 중요하지도 않을 뿐더러
그냥 편하게 들어서 좋은 음악이면 그걸로 된거라는 말씀
한 예로 이런것도 노래임.
"아이 해브 어 펜, 아이 해브 언 애플. 앙~ 애플 펜"
이게 피코 타로라는 일본인이 부른 j pop이란건 하나도 안중요함.
EmptySpace [쪽지 보내기] 2019-04-23 23:42 No. 1274233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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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왜? 걸그룹 선발은 일본에서 하고 일본어로 노래부르는 게 어떻게 케이 팝이 되는거야? 박진영은 도대체 생각을 하고 사는건가?
베르세르크 [쪽지 보내기] 2019-04-24 05:10 No. 1274234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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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mptySpace 님에게...
미사모(미나,사나,모모),쯔이는 케이팝하면 않돼겠네?
mrgre****@네이버-48 [쪽지 보내기] 2019-04-24 00:26 No. 1274234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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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팝은 그냥 편의에 의한 분류일뿐 음악에 국경은 없습니다. 더구나 비지니스인데 구지 정체성이나 민족주의까지...돈까스나 초밥도 먹지 않으면서 그런 소리들을 해야...
Dreams came true
막대사탕 [쪽지 보내기] 2019-04-24 08:33 No. 1274234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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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rgre****@네이버-48 님에게...그 편의에 의한 분류를 어떻게 하나요?
한국인이 하면 그냥 Kpop?
제 말은 어떤것이 Kpop인지 알아야 외국인도 kpop을 한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적어도 우리가 재즈 블루스 락 랩 뭐 이렇게 분류하는 것 처럼요!
베르세르크 [쪽지 보내기] 2019-04-24 18:13 No. 1274235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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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막대사탕 님에게...
중국의 짝퉁 소녀시대인 아이돌 걸스(Idol girls)는 K pop일까요? Canto pop일까요?
ㅎㅎㅎ
케이팝은 딱 어떤 장르가 결정되어있는게 아니라
말그대로 편의상 구분되어 있는거임.
ㅇㅈㄷ [쪽지 보내기] 2019-04-24 00:49 No. 12742340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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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rgre****@네이버-48 님에게...
같은 생각입니다.
예전에 중국인 조선족 록커 최건(추이지엔)이 주목 받앗을때.
한국 신문사에서 최건 인터뷰하러 가서 우리민족 이런얘기 하니
최건이 록커에게 무슨 민족 얘기를 하냐 관심 없다. 사실 천안문 사태때도 시위대들이 내 노래를 사용한거지. 큰 정치적 관심이 없다.
다만 록커로서 가진 저항정신, 불만, 좌절 등을 노래로 만드는 것일 뿐이다... 라고 했네요
막대사탕 [쪽지 보내기] 2019-04-24 08:41 No. 1274234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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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ㅈㄷ 님에게...그 록커의 정신이 정체성 아닐까요?
베르세르크 [쪽지 보내기] 2019-04-24 17:59 No. 1274235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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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막대사탕 님에게...
미치겠다.ㅎㅎㅎ
설국화 [쪽지 보내기] 2019-04-24 00:45 No. 1274234057
신고 했습니다
설국화 [쪽지 보내기] 2019-04-24 00:47 No. 1274234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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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국화 님에게...
막대사탕님 무단전재 재배포 건으로 신고했습니다
고양이@구글-24 [쪽지 보내기] 2019-04-24 01:49 No. 1274234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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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국화 님에게...
뭐 하는 사람이지 이 사람 ㅋㅋㅋㅋ 참 특이한 사람 많네여
정도로로 [쪽지 보내기] 2019-04-24 00:45 No. 1274234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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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촌이 논을 사면 배가 아프다 ㅡ당당하게 가르치고 있는 한국속담
유진아비 [쪽지 보내기] 2019-04-24 08:43 No. 1274234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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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사나 율동에 과거 식민지를 미화하는 것만 아니라면

예술에 친일 친중 그런거 따지고 보면 끝도 없을것 같아요.

가사에 영어 들어가면 친미 아닌것 처럼
팍씨 [쪽지 보내기] 2019-04-24 09:24 No. 1274234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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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부터 국적 혼합 그룹은 많이 있었지요...
케이팦이 딱히 정해진건 아니자나유..이건모다 이거다!!!
케이팝 영어로 번역해 부르는 버전은 몬가유?
케이팦 아닌가유?
행복
행복이 있는곳
777
www.만드는@ 중이에유
불량고매 [쪽지 보내기] 2019-04-24 10:54 No. 1274234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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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관심은 없는데 댓글들은 재미나네요.
신고 하시는분도 있고..ㅋ
인트라 [쪽지 보내기] 2019-04-24 11:45 No. 1274234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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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량고매 님에게...

각자의 생각이 다름으로 해서

사고의

폭넓은 즐거움을 주네요. .
yk3h2 [쪽지 보내기] 2019-04-24 13:53 No. 1274234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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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OP이 한국을 대표하는 음악이라고 말하기 민망한 경우도 있습니다. K-POP의 뒷 모습을 요즘 버닝 선이 적나라하게 보여주는듯해서 씁쓸합니다. 자유와 방종을 구분하듯이, 연예계 사람들도느 정도 선을 지켜달라고 말하고 싶네요.
지나가는사람 [쪽지 보내기] 2019-04-24 14:16 No. 12742346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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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필리핀에서 뭐헤먹고 사는지 걱정할 때 입니다!
mrgre****@네이버-48 [쪽지 보내기] 2019-04-24 14:26 No. 12742346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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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나가는사람 님에게...
빙고
Dreams came true
아큐페이셔널 [쪽지 보내기] 2019-04-24 14:26 No. 12742346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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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 pop 이냐 아니냐가 주가 아니라

K pop을 이용한 박진영의 돈벌이 수단인데요.

한국인이 돈 버는거니 외화벌이의 좋은 방법으로 보여지네요.


긴또깡 [쪽지 보내기] 2019-04-24 22:16 No. 12742353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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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YP 상한가 치려나..
베르세르크 [쪽지 보내기] 2019-04-25 06:57 No. 1274235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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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아짐 어떻게 해서 친일 엮어서 어필 한번 해보려고 너무 나가시네 ㅋㅋ
전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음악장르에 편승한 케이팝에
한국의 정체성이라니...

처음이다 [쪽지 보내기] 2019-04-25 15:19 No. 1274236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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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팝 흥해라!!!!
혼모노@네이버-16 [쪽지 보내기] 2019-04-25 23:26 No. 1274237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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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이런 논쟁을 다양한 시선을 가지고 논쟁하는 것은 발전을 위해 바람직하다고 해야할지 쓸때없는 것이 힘쓴다라고 해야할지 고민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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